*전문적인 지식의 글이 아닌, 일반인의 후기입니다.
(직장인 취미) 성인 피겨 강습 등록,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단체 강습
안녕하세요,퇴근 후에 필라테스를 좀 하다가 도파민 터지는 새로운 스포츠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며 알아보기를 약 2주... 회사 주변에서 마땅한 운동을 찾기가 너무 어렵더라고요..그러던 중 문
now-joo.tistory.com
지난 포스팅에서 롯데월드 단체 강습을 신청했다고 올렸습니다.
사실 웬만하면 스케이트는 대여를 해보다가, 이 취미를 계속하게 된다면 제 스케이트를 구입할 생각이었어요.
그런데 롯데월드 피겨화 대여비가 1회에 1만 원....
그렇다면 4회 강습에 4만 원........ 너무 비싸
그럴 거면 그냥 내게 있는 게 좋겠는데?라는 생각이 들어 피겨스케이트를 이리저리 알아보았습니다ㅎㅎ
사실 저는 겨울 스키 타러 가는 것을 좋아하는데요.
부츠를 사용하는 스포츠는 발에 익숙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내 것이 있느냐 없느냐가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아무리 구려도 내것이 있는 것이 좋다!라는 생각에 구매했어요.
하지만 완전 초짜인 나에게 새 상품은 글쎄? 굳이?
애초에 새것을 살 생각은 없었기 때문에 열심히 열심히 당근마켓 검색하여 완전 S급 친구를 찾게 되어 바로 데리고 왔습니다~!!!!
잭슨 1790 모델
스케이트화 대표 브랜드로는 잭슨, 리스포츠, 에디아 요렇게 있습니다.
저는 일단 급하게 찾아보기도 했고, 입문화를 사겠다는 취지가 명확하기 때문에 다른 분들도 많이 사용하는 대중적인 브랜드와 모델을 선택하고 해당 매물을 위주로 검색했어요.
그중에 제가 선택한 브랜드는 잭슨이고, 모델은 1790이며, 사이즈는 6C입니다.
1790이란 숫자는 발목을 지탱해 주는 강도를 말하고, 숫자가 커질수록 발목 강도가 단단하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사이즈는 6이 약 239mm 정도이고, 뒤에 붙은 C는 발볼을 의미합니다.
잭슨의 경우에는 입문화로 1490, 1790 이렇게 많이 구입하시는 것 같은데, 성인의 경우에는 몸무게가 어린이보다 많이 나가기 때문에 1490은 금방 발목이 무너질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1790부터 시작하는 게 대부분인 것 같았어요.
이렇게 모델은 1790으로 확정!
참고로, 1790과 1791은 같은 모델입니다. 사이즈가 4보다 작으면 1791로 표기하고, 4 이상이면 1790으로 표기함....
저도 처음에 알아볼 때 너무 헷갈렸어요.
잭슨 피겨화 사이즈
중고로 구매 시 역시 가장 고민되는 점이 사이즈죠.
저는 운동화는 크게 나온 건 235, 일반적으로는 240, 구두 240을 신습니다.
그래서 고민되었던 게 6.5를 사야 할지, 6을 사야 할지였는데요.
위에 잭슨 사이즈 환산표를 보시면, mm변환을 알 수 있어요.
피겨스케이트는 발에 딱 맞게 신는 게 좋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두꺼운 양말도 안 신는 거라고 합니다.
그래서 중고 판매 글을 보면,
240 신어요~ 라고 하시는 분들이 6C, 6.5C, 심지어는 7C까지 있더라고요...?
도대체 240과 맞는 것은 무엇인가.....?
사실 매장 가서 신어보는 게 가장 좋지만, 요새 매장에서 신어보고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은건지 일부 매장에서 착화비 5만 원을 받는다고 하더라고요. (아닐수도 있음)
그래서 집에서 열심히 발바닥 A4용지에 그려보니 실측이 약 238 정도가 나와서 너무 고민되었어요..
6.5C의 매물 판매자와는 연락이 안 되었는데, 6C 사이즈가 너무 좋은 가격에 올라온 게 있었거든요ㅠㅠ
근데 신발이라는 게 조금이라도 작으면 너무 불편하잖아요! 약간 큰 건 어찌어찌 신을 수 있다고 해도~~~~~
그래서 일단 연락 안 되는 6.5 사이즈를 뒤로하고, 6 사이즈 판매자분께
'신어보고 싶다, 사이즈가 맞으면 바로 구매하고 싶다'라고 연락을 드렸고, 가능하다고 하셔서 달려가서 신어보았습니다.
좀 낀다?라는 느낌은 있었지만 아프거나 작은 느낌은 아니어서 구매를 했어요.
결론적으로는 맞는 사이즈로 잘 구매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운동화의 경우에는 편하게 신고 있어서 피겨화를 신었을 때 꽉 맞는 느낌에 불편할 수는 있지만, 아프게 작은 것과 딱 맞는 불편함(?)은 다르거든요! (겨울 스키 부츠도 엄청 껴요)
하지만 진짜 너무 껴서 불편하다 싶으면 +0.5 까지는 괜찮을 것 같아요.
우리는 취미니까요!
발볼의 경우, 엄청 넓은 경우가 아니면 대부분은 C를 착용하시는 것 같았고 중고 매물도 거의 C여서 딱히 선택지는 없었습니다.
추가: 간혹 중고 사이트에 61/2C 이렇게 올라온 게 있어서 처음에는 이건 옛날 표기법인가 하고 당황하였으나,
알고 보니 6.5를 분수로 6과 1/2로 표기한 것이었습니다... 띄어쓰기 안 하시는 분들도 있으니 당황하지 마세요ㅋㅋㅋㅋㅋ
추가: 나중에 신발 구경하러 스포츠 매장갔는데 발 스캔해주셨어요.
두둥.. 발사이즈 235나왔습니다ㅋㅋㅋㅋ 이런 전자스캔 간혹 양말에 따라 다르게 측정된다고 하니 조심하세용
저는 6C로 잘 산 것 같아요! 🙂🙂
중고 구매 시 확인할 점
발목이 무너졌는지 확인하기!!
피겨 스케이트 흰 부분에 마커가 묻었든, 찍혔든 그런 건 솔직히..... 몇 번 신으면 생기는 흠집과 같은 것이지만, 발목이 무너진 것은 피겨화로 수명이 다한 거라고 해요.
빨간 동그라미 친 부분에 특히 주름이 있는지 밖/안쪽으로 확인을 해야 한다고 해요.
그리하여 나의 피겨 스케이트 장만!
짜잔! 이렇게 데려온 잭슨 1790 6C입니다.
6이랑 6.5 사이즈가 황금사이즈여서 매물 찾기가 힘들대요. 매장에서도 새 스케이트도 품절인 경우도 많구요.
시기가 잘 맞아떨어진 것 같아요.
제 것 같은 경우에는 판매자분이 한 달 타셨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진짜 거의 새 거였어요!!!!!!
가격은 7만 5천 원을 주고 샀습니다! (피겨+털날집)
롯데월드 피겨화 대여비가 1회에 1만 원인데, 완전 득템!
여러분도 우선 중고로 알아보시고, 중급화로 업그레이드하실 때(계속 피겨를 하겠다고 마음먹었을 때) 새 스케이트 구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우선 당근마켓 검색 팁은,,,, 링크장이 있는 곳 위주로 검색하시면 생각보다 많은 매물을 볼 수 있습니다.
어린이 사이즈 같은 경우에는 애기들 발이 금방 커져서 그런지 정말 많아요~!
다음번에는 롯데월드 피겨 단체강습 후기 들고 올게요!
끝~!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단체 강습 신청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세요~
(직장인 취미) 성인 피겨 강습 등록,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단체 강습
안녕하세요,퇴근 후에 필라테스를 좀 하다가 도파민 터지는 새로운 스포츠가 뭐가 있을까 고민하며 알아보기를 약 2주... 회사 주변에서 마땅한 운동을 찾기가 너무 어렵더라고요..그러던 중 문
now-joo.tistory.com
'취미 활동 > 피겨 스케이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피겨 단체강습 후기 (1일차, 성인 피겨 강습) (0) | 2024.09.12 |
---|---|
(직장인 취미) 성인 피겨 강습 등록, 롯데월드 아이스링크 단체 강습 (3) | 2024.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