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생태통로의 계획
(1) 생태통로의 정의와 개념
- 정의:
- 도로·댐·수중보 등의 인공 구조물로 인해 야생 동·식물의 서식지가 단절, 훼손, 파괴되는 것을 방지하고 이동을 돕기 위해 설치되는 생태적 공간
- 목적:
- 야생동물의 서식지 이동을 정기적이고 규칙적으로 보장
- 단절되고 고립된 지역의 야생동물이 유전적 다양성을 유지하도록 지원
(2) 생태계 단편화와 그 영향
- 생태계 단편화란?
- 하나의 생태계가 여러 개의 작고 고립된 생태계로 분할되는 현상
- 주된 원인: 인간 활동에 의한 개발 (도로 건설, 도시화, 댐 설치 등)
- 생태계 단편화의 영향
- 서식지 축소 및 고립 → 생물 개체군의 이동 제한
- 개체군의 고립 → 유전적 교환 차단 및 다양성 감소
- 환경 적응력 약화 → 생물의 생존 가능성 저하
- 인간 간섭 증가 → 소음·진동·빛 등 서식환경 악화
(3) 생태통로의 역할 및 종류
- 생태통로의 역할
- 생태계 연결 → 단절된 서식지를 연결하여 동식물 이동 지원
- 야생동물 보호 → 도로와 철도에서의 로드킬 방지
- 유전적 다양성 유지 → 개체군 간 교류 활성화
- 생태계 복원 → 인위적 개발로 훼손된 지역의 기능 회복
- 생태통로의 한계점
- 위험 및 재난 요소 전파 가능
- 밀렵과 포식자의 위협 증가
- 외래종 확산 가능성 증가
- 다른 개체군 간 잡종 형성으로 유전적 다양성 훼손 우려
- 보호대상종의 개체 수 감소 및 생존 가능성에 부정적 영향 가능
- 목표 대상 이외의 생물상 변화 발생 가능
2. 생태통로의 종류
(1) 형태에 따른 생태통로의 구분
종류 | 내용 | 비고 |
터널형 (하부 통로형) |
- 인간의 영향이 빈번한 지역 - 육상통로 설치위한 연결지역이 없거나 지하에 하천이 있는 경우 건설통로 - 도로하부를 관통하는 터널형태로 설치 |
Culvert, Box, Pipe |
육교형 | - 횡단부위가 넓은 곳. - 절토지역 또는 장애물등으로 통로설치가 어려운곳에 만들어지는 통로. - 도로 위를 횡단하는 육교 형태로 설치. |
Ecoduct, Overbridge |
선형 | - 도로, 철도, 하천변 등을 따라 길게 설치한 통로 - 식생 또는 돌담 등을 활용하여 설치 |
Hedgerow, Fencerow, Shelterbelt |
(2) 규모에 따른 생태통로의 구분
구분 | 내용 | 설치 대상지역 |
대규모 통로 | - 국제적, 국가적 차원에서 설치되는 이동통로 | 이탈리아와 스위스 연결통로 등 |
지역적 통로 | - 핵심지역 사이를 연결하는 이동통로 | 각 지역의 생물 서식공간 연결 |
국지적 통로 | - 국지적인 규모의 이동통로 | 한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사업 결과 |
소규모 통로 | - 특정 지역에 설치된 이동통로 | 인접지역의 특정한 환경을 연결 |
3. 생태통로의 설계 및 시공
(1) 이동통로 조성 절차
① 계획·설계를 위한 기본사항 결정
- 조성방안 결정
- 야생동물 이동과 주변 환경의 상호관계 분석
반응형
② 계획·설계 단계
- 위치 선정
- 유형 선정
- 제원 설정
- 충돌 방지 및 유도방안 마련
③ 조성 이후
- 유지관리 방안 작성
- 모니터링 계획 수립
(2) 생태통로의 형태 결정
항목 | 내용 |
위치 결정 | - 주요 대상 동물 파악 - 기존 이동경로 분석 - 주변부와의 연결 방안 고려 - 도로, 택지 등 주변 개발계획 분석 |
종류 결정 | - 설치 위치에 대한 특성 분석 - 주요 대상 동물 특성에 따른 종류 결정 |
크기 결정 | - 주요 대상 동물의 특성 및 크기 고려 - 주변부 처리 방안 고려 - 기상요인 등 외부 요인 고려 |
(3) 생태통로의 크기 결정
항목 | 주요 고려사항 |
주요 대상 동물 특성 고려 | - 기존 이동로 및 특성 분석 - 연결 대상 서식지 간 거리는 가능하면 짧고 직선 유지 - 주요 대상 동물의 먹이종이 서식 가능해야 함 - 통로 내 서식하는 특성을 가진 종의 이동을 고려해 충분한 크기로 설계 - 통로의 길이가 길 경우 폭을 더 넓게 설계 |
주변부 처리 | - 통로 주변부에 동물들이 자연히 접근하도록 식재등 처리가 가능한 공간 필요 |
외부 영향 고려 | - 외래종의 침입을 방지할 수 있는 회피책 마련 - 소음, 빛, 포식자 등의 외부 영향 최소화 - 장마, 홍수, 토사유출 등에 대한 대비책을 고려함 |
4. 생태통로의 설계
(1) 터널형 통로
- 박스형 암거
- 도로 건설로 인해 성토된 계곡부나 평지에 설치
- 도로가 수로나 작은 도로와 입체 교차하는 곳 또는 횡단 거리가 짧고 서식지와 인접한 곳
- 야생동물이 이동 중 차량 충돌 사고가 빈번한 곳에 설치
- 입구 크기: 최소 2×2m 이상, 대형 포유류 이동 고려 시 4×4m 이상
- 도로 폭이 넓을수록 입구 크기 증가 필요
- 파이프형 암거
- 성토된 계곡부나 평지에 설치
- 도로가 농수로나 개울을 통과하는 경우
- 양쪽 수위 차이가 적은 곳
- 야산·하천·습지·논 등 소형 동물의 서식지 연결 필요성이 있는 지점에 설치
(2) 육교형 통로
- 도로 건설로 인해 양쪽이 절토된 지역에 설치
- 산등성이, 고산지대 등이 도로로 단절된 경우 이동을 돕기 위해 설치
- 도로 양쪽의 높이가 도로보다 높은 경우 (하부 터널 설치 불가능한 지점)
- 도로 양쪽의 고도 차이가 심하거나 경사도가 급한 경우
- 생태적 가치가 높은 보호구역이 단절된 경우
- 폭: 최소 30m 이상, 가능하면 50m 이상 유지
- 길이: 도로 폭에 따라 설계하며, 길이가 길어질수록 폭을 넓게 설계하는 것이 유리
(3) 선형 통로
- 도로·철로·하천 등이 연속적으로 이어지는 단절 지역을 연결
- 주로 하천, 수로 주변에 조성되며 자연 식생을 활용
- 불빛, 소음 등의 간섭 요인으로 인해 서식지 보호 필요성이 높은 곳
- 환경이 다른 서식지를 간단하게 연결하여 이동성 증진이 필요한 지역
- 인공 시설물 설치로 인해 생태계 파괴가 심각한 곳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경관생태학의 개념, 경관구조와 요소, 기능과 변화
1. 경관생태학의 개념(1) 경관 및 경관생태학의 개념경관의 정의지표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가 모자이크처럼 분포하는 일정 지역시각적·지각적 미적 개념뿐만 아니라 생태적 특성을 포함하는 총
now-joo.tistory.com
반응형
'자격증 > 자연생태복원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지리정보시스템(GIS)의 개념, 원격탐사(RS)의 개념 (0) | 2025.03.19 |
---|---|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경관생태학의 개념, 경관구조와 요소, 기능과 변화 (0) | 2025.03.19 |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해안생태계 복원, 산불지역 생태계 복원 (0) | 2025.03.05 |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인공훼손지 생태계 복원, 광산 복원 (0) | 2025.03.05 |
[자연생태복원기사 정리] 호안의 식생복원, 추이대의 식생복원 (0) | 2025.03.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