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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조경 기사

[조경기사 정리] 조경설계: 총정리 ①

by by nowjoo 2024. 2.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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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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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경기사 정리] 조경계획: 총정리 ③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조경기사 정리] 조경계획: 총정리 ②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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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에 조경계획 정리까지 마쳤는데요,

오늘의 포스팅은 3과목인 조경설계 과목 정리입니다!

 


조경 설계 ①

1. 선 그리기 
   가) 방향은 왼쪽에서 오른쪽, 아래에서 위로 그을 것
    나) 선의 종류
        ① 외형선: 물체의 보이는 부분 표시. 굵은 실선
        ② 중심선: 도형의 중심 나타냄. 가는 일점쇄전
        ③ 치수선: 가는 실선
        ④ 해칭선: 단면 표시할 때 사용, 가는 실선
        ⑤ 1점쇄선 용도: 중심선, 절단선, 경계선, 기준선
        ⑥ 가는실선: 인출선, 치수보조선, 해칭선
        ⑦ 이점쇄선: 물체의 이동하는 부분의 이동 후 위치를 가상하여 나타내는 선

 

2. 제도기법
   가) 척도
        ① 축척: 실물보다 작게 축소해서 그림
        ② 현척: 실물과 같은 크기로 그림
        ③ 배척: 실물보다 크게 확대해서 그림
    나) 치수 기입
        ① 치수기입은 치수선에 평행하게 기입
        ② 선의 중앙 윗부분에 기입하는 것이 원칙. 선의 중앙에 기입도 가능.
        ③ 세로의 치수는 치수선의 왼쪽에 아래로부터 위로 읽을 수 있도록 기입
        ④ 가로의 치수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읽을 수 있도록 치수선 윗부분에 기입
        ⑤ 치수선의 단말기호 사선은 45° 경사의 짧은 선으로 그린다
    다) 문자
        ① 문자의 높이로 크기를 나타낸다.
    라) 선긋기
        ① 수평선읜 좌-우, 수직선은 아래-위로 한번에 그음
        ② T자를 제도판으로부터 들어낼 때는 머리부분을 눌러 옮긴다
    마) 제도용 삼각자
        ① 삼각자 사용해서 수직선 그을 때는 아래에서 위로 그린다
        ② 조경제도에는 30cm가 적합하다
        ③ 삼각자는 15° 증가되어 여러 각도를 얻을 수 있다
        ④ 자의 길이는 45°빗면과 60°의 수선길이를 말한다
        ⑤ 삼각자는 두각이 45°인 것과 30°,60°인 2개가 한 세트이다

3. 투상도
    가) 정투상: 입체의 각 방향의 면에 화면을 두어 투영된 면을 전개하는 투상도법
    나) 제3각법
        ① 대상물을 제3면각 공간에 놓고 투상하는 방법
        ② 배면도의 위치는 가장 오른쪽에 배열
        ③ 눈-투상면-물체의 순서로 놓고 투상한다
    다) 제1각법
        ① 도면위치: 정면도를 중심으로 평면도가 아래, 우측면도는 정면도의 왼쪽에 위치
        ② 대상물을 제1면각에 놓고 투상하는 방법

 

 

4. 투시도
   가) 1소점 투시도
        ① 육면체의 한 면이 화면에 평행으로 놓여있어 수평 및 수직의 모서리는 연장하면 수평이 된다
    나) 평행투시도
        ① 물체가 화면에 평행하고 기선에 수직인 경우 1소점 투시도가 되는 투시도 유형


5. 경관 구성요소
    가) 경관의 우세요소: 형태, 색채, 선, 질감
    나) 경관의 가변요소: 운동, 광선, 기후조건, 계절, 거리, 관찰위치, 규모, 시간


6. 미적 구성원리
    가) 다양성의 원리: 변화, 리듬, 대비
    나) 통일성: 조화, 강조, 균형과 대칭
    다) 균형과 관계된 용어: 대칭, 비대칭, 주도와 종속 (점증x)


7. 리튼(R.B.Litton) 분류한 산림경관 7유형
    가) 기본유형(거시경관): 전경관(파노라믹 경관), 지형경관, 위요경관, 초점경관
    나) 보조유형(세부경관): 관개경관(터널적 경관), 세부경관, 일시경관


8. 리듬(Rhythm): 반복(repetition), 점증(gradation), 파형(flowing)


9. 시각적 흥미 강조(Emphasis)의 조건: 대비(contrast), 분리(isolation), 배치(placement)


10. 통일성의 유형: 논리적 통일성, 윤리적 통일성, 미학적 통일성


11. 시각적 선호도
    가) 변수: 물리적 변수, 추상적 변수, 개인적 변수, 상징적 변수
    나) 일반적 측정방법: 형태측정, 정신생리측정, 구두측정
    다) 환경과 환경에 대한 시각선호도 관계: 환경자극-지각-인지-태도
    라) 환경태도: 시각적선호도 또는 만족도
    마) 환경지각: 인간의 환경에 대한 반응중 가장먼저 일어나는 현상


12. 시각적 환경의 질 표현하는 특성: 조화성, 기대성, 새로움, 친근성, 놀람, 단순성, 복잡성

13. 케빈 린치
    가) 도시이미지-식별성(legibility)
        ① path(도로), edge(모서리), node(접합점), districts(지역), landmark(랜드마크)로 기호화함
    나) 이미지 형성요소-5가지 물리적 요소
        ① 통로(path): 가로, 도로, 산책로, 철도 등
        ② 지구(district): 비교적 큰 도시지역
        ③ 모서리(edge): 선적인 요소, 한 지역을 타 지역과 분리하는 경계 예)해안, 철로변, 벽 등
        ④ 결절점(node): 시가지 내의 중요한 지점, 도로의 접합점, 특징적인 것이 집중된 초점
        ⑤ 랜드마크(landmark): 점. 확실하고 단순한 물리적 대상물
    다) The Image of the City 가 주장하는 도시경관분석방법의 비판
        ① 도시경관의 개개요소가 갖는 사회적, 상징적 의미가 고려되어있지 않다
        ② 소수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결과의 신뢰도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③ 부정적인 경관요소가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고려가 미비하다


14. 공간의 페쇄성 (건물높이(H)와 거리(D)의 비) 
    가) D/H=1
        ① 건물이 시야의 상한선인 30°보다 높이 있으므로 완전 폐쇄감 느낌
    나) D/H=2
        ① 폐쇄감을 느끼는 한계, 건물 전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비례
    다) D/H=3
        ① 최소한의 폐쇄감(편안한 위요감)
    라) D/H=4
        ① 공간의 폐쇄감이 완전히 소멸되고 특징적 공간으로서 장소 식별이 불가능해짐



15. 미적 반응-벌라인(Berlyne)의 4단계
   가) 자극-자극탐구-자극선택-자극해석-반응


16. 경관의 미적반응 측정 척도
    가) 등간척(interval scale): 리카드 척도
    나) 명목척: 사물 혹은 특성에 고유번호를 부여하여 측정, 운동선수 등번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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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색의 기능적 역할
    가) 시인성
        ① 대상의 존재나 형상이 보이기 쉬운 정도. (답)
        ② 크기나 배경색에 따라 색이 다르게 보이는 것. 명도차가 클수록 잘 보임
        ③ 예) 노랑의 경우 흰색배경보다 검정 배경이 더 잘 보임
    나) 유목성
        ① 다수의 대상이 존재할 때 어느 색이 보다 쉽게 지각되는지 또는 쉽게 눈에 띄는지의 정도. (답)
        ② 색이 사람의 시선을 끄는 특성. 배경에 따라 다르게 작용한다.
        ③ 빨강, 주황, 노랑은 녹색 파랑보다 눈에 잘 띄는 성질
        ④ 예) 경고표지판-노랑, 위험표지판-빨강, 안내표지판-초록
    다) 식별성
        ① 색의 차이에 의해 대상이 갖는 정보의 차이를 구별하여 전달하는 성질. (답)
        ② 여러개의 대상이 있을 경우 서로 구별되는 성격.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때 필요.


18. 공간
    가) 공간색: 유리병 속의 액체나 얼음덩어리처럼 공간의 투명한 부피를 느끼게 하는 색


19. 최대 작업영역: 양팔을 곧게 편 상태로 파악할 수 있는 최대의 영역.


20. 스파늉
    가) 점, 선, 면 또는 색채 등이 두 개 이상 배치되면 그들은 서로 긴장성을 가지고 관련을 가지는 현상


21. 색의 3속성
    가) 채도
        ① 색의 순수한 정도, 색채의 포화상태, 색채의 강약을 나타냄. 색깔의 선명한 정도.
    나) 명도
        ① 색의 밝고 어두운 정도
        ② 그레이 스케일(gray scale)은 명도의 기준척도로 사용된다
    다) 무채색은 색상, 채도 없고 명도만 있다


22. 밝기와 색
    가) 푸르킨예 현상: 저녁 무렵에는 단파장(청색계통)의 색이 잘 보이는 현상
    나) 연색성: 같은 물체가 조명에 따라 색이 달라져 보이는 현상, 형광등 아래랑 밖이랑 색이 달라 보임.
    다) 색순응: 물체에 빛을 비추었을 때 순간적으로 색이 변해 보이다가 곧 자신의 색으로 돌아오는 현상


23. 진출, 후퇴, 수축, 팽창
    가) 진출색(팽창색)
        ① 명도가 높은 색, 따뜻한 느낌의 색
        ② 가까운 듯 보이는 색. 유채색, 밝은색, 채도 높은색 예) 황, 녹, 적, 청, 자색 순
    나) 후퇴색(수축색)
        ① 채도, 명도가 낮은 어두운 색. 차가운 느낌, 
        ② 멀리 있는 듯이 보이는 색. 무채색, 냉색계통


24. 색의 온도감
    가) 색상뿐 아니라 명도에서도 나타남
    나) 난색(따듯한 색): 빨강, 주황, 노랑 (장파장)-진출색, 팽창색
    다) 한색(차가운 색): 청록, 파랑, 남색 (단파장)-진정색, 멀고 작게, 빠르게 느껴짐
    라) 중성색(온도감을 느낄 수 없는 색): 연두, 보라, 초록, 자주, 회색


25. 색의 명시도 가장 높은 색: 노랑+검정배경


26. 보색
    가) 빨강(R)-청록(BG)
    나) 주황(YR)-파랑(B)
    다) 노랑(Y)-남색(PB)
    라) 연두(GY)-보라(P)
    마) 녹색(G)-자주(RP)


27. 색입체
    가) 색입체의 중심축은 무채색 축이다
    나) 색의 3속성을 3차원 공간에 계통적으로 배열한 것.
    다) 오스발트 색입체 
        ① 오스발트 색입체는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져 전체적으로 쌍원추체의 형태로 구성
    라) 먼셀 색입체
        ① 먼셀 색입체는 수직, 수평의 배치를 가짐. 나무의 형태를 닮아 color tree라고 한다
        ② 명도는 위로 갈수록 높고, 아래로 갈수록 낮다
        ③ 색의 3요소에서 색상은 원으로, 명도는 수직으로, 채도는 방사선으로 배열
        ④ 색입체를 수평으로 자르면 같은 명도면, 수직으로 자르면 동일 색상면 보이게 된다
        ⑤ 수직으로 자르면 2가지 반대색상의 명도, 채도변화 보인다
        ⑥ 색상배열시 보색관계를 중시하여 파랑과 자주가 감각적으로 균등하지 못하다
        ⑦ 색입체의 적도 부근인 원에는 중간밝기의 색상을 배열한 색상환을 만든다
        ⑧ 현색계 체계,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

 

 

 

28. 오스발트 표색계
   가) W(흰색비율)+B(검정비율)+C(순색량)=100%, 순색, 백색, 검정을 기본으로 함
    나) 색입체는 정삼각 구도의 사선배치로 이루어져 전체적으로 쌍원추체의 형태로 구성
    다) 혼합하는 색의 양이 많고 적음에 따라 만들어 순색, 흰색, 검정의 각 함유량으로 표시
    라) 혼색계 체계
    마) 색상환
        ① 우측회전순으로 번호를 붙인 24색을 만듬
        ② 노랑과 남색, 빨강과 청록의 그 중간 색상을 배열하여 8색으로 만듦
        ③ 헤링의 반대색설의 4색을 기본으로 만듦
        ④ 최종 30색상 (오스발트 24색상환+실용상 6색 첨가)


29. 먼셀 표색계
    가) 색입체는 수직, 수평의 배치를 가짐. 나무의 형태를 닮아 color tree라고 한다
    나) 눈으로 색을 보아서 색을 느끼는 지각에 따라 측도를 정한 것
    다) 기본 색환 10색상: 적(R), 황(Y), 녹(G), 청(B), 자(P)의 기본 5색상과 주황(YR), 황록(GY), 청록(BG), 청자(PB), 적자(RP)
    라) 색의 3속성 표기
        ① 색상: H(hue) , 명도: V(value) , 채도: C(chroma)
        ② 표기순서: 색상 명도/채도(H V/C)  예) 5R 4/14 : 5R색상 4(명도)/14(채도)
        ③ 색조: 주색상이 구성의 주조를 결정하게 되는 원리


30. 빛
    가) 적외선은 열적작용을 하므로 열선이라고 한다
    나) 가시광선에서 파장이 짧은 부분은 푸른색, 긴 파장은 빨간색을 띤다
    다) 분광된 빛은 다시 프리즘에 통과시켜도 분광되지 않으므로 단색광이라고 한다

31. 오방정색
    가) 청색-봄, 동방, 나무(木)
    나) 적색-여름, 남방, 불(火)
    다) 백색-가을, 서방, 금(金)
    라) 흑색-겨울, 북방, 물(水)
    마) 황색-중앙, 흙(土)


32. 등각투상도(아이소메트릭)
    가) X, Y, Z의 기본축이 120°씩 화면으로 나누어 표시되는 것
    나) 평행도법의 일종, 보이는 면이 다같이 강조
    다) 모든 수직선은 수직으로 나타내며 서로 평행


33. 비례
    가) 모듈러(Modular): 르 코르뷔지에가 신장 183인 사람의 바닥에서 배꼽까지의 높이인 113cm를 기준으로 하여 만든 디자인용 인간척도
    나) 황금률(1:1.618)
        ① 그리스 파르테논 신전 건축에도 영향을 미침
        ② 건축생산의 근대화를 도모, 건축디자인에 합리적 심미성을 부여
    다) 피보나치수열
        ① 1:1.615이며, 레오나르도 피보나치가 1200년경 발견

 


바로 조경설계 정리본 2편 들고올게요. 설계 과목은 2편까지가 끝입니다!

 

 

[조경기사 정리] 조경설계: 총정리 ②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조경기사 정리] 조경계획: 총정리 ③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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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인 조경사는 아래 경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경기사 정리] 조경사: 서양의 조경 ①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서양의 조경 1. 그리스 가) 아고라(Agora) ① 도시의 중심에 형성, 공공건물로 둘러싸임, 시장과 교역기능 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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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은 조경 계획은 아래 경로를 이용해주세요~

 

 

[조경기사 정리] 조경계획: 총정리 ①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정리한 내용입니다. [조경기사 정리] 조경사: 한국의 조경 ※ 해당 포스팅은 조경기사 2010년~2020년의 기출문제를 토대로 직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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